티스토리를 하다가 역시 대한민국은 네이버지 하며 네이버 블로그도 한번 도전해보았다. 도전이라기보다는 네이버 블로그는 내 일상 포스팅, 일기 느낌으로 시작했다. 그러다가 네이버 애드포스트도 한번 해볼까라는 생각이 들었고 4번의 시도 끝에 드디어 네이버 애드포스트 승인이 났다.
네이버 애드포스트 승인기준
네이버 측에서는 각 미디어의 특성을 반영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나 공통적으로 운영기간, 방문자수(UV), 페이지뷰(PV), 게시글수 등이 광고매체로써 품질을 최소한으로 보장할 수 있어야 검수 통과가 된다고 한다. 애드포스트 승인을 위한 비상식적인 콘텐츠 생산을 우려해 명확한 기준을 공개하지 않는다고 한다. 이렇게 네이버에서는 명확하게는 승인기준을 알려주지 않고 있어 검색을 통해 네이버 애드포스트 승인기준을 알 수 있었다.
1. 게시글수 : 50개 이상
2. 방문자(UV) 또는 페이지뷰(PV) : 일 평균 100 이상
3. 블로그 개설기간 : 개설한지 90일 경과
7월 초부터 10월 초까지 총 4번 애드포스트 신청해서 받았던 결과들이다. 애드포스트 승인 기준도 모르고 글 20개 정도 쓰고 첫 시도를 해봤다가 애드포스트 미디어 등록 보류를 당했었다.
애드포스트는 전월기준으로 검토하기 때문에 보류당했다고 해당 월에 여러 번 신청해도 승인이 나지 않는다.
초반에는 애드포스트 승인기준, 애드포스트 검토기준을 몰라서 보류당한 해당 월에 2번이나 신청해보고 보류의 맛을 연달아 보았었다.
애드포스트 보류 되었던 나의 사유는 방문자(UV) 또는 페이지뷰(PV) 수 부족이었다. 방문자(UV) 또는 페이지뷰(PV) 수 부족 사유로 보류 시 네이버 측에서는 포스팅을 열심히 한 후 다음 달에 검수 신청을 하라고 한다.
그렇게 무작정 애드포스트 신청해보다가 같은 사유로 3번이나 보류되자 마지막 신청 전에 애드포스트 승인 기준을 검색해보고 포스팅하기 시작했다. 일상 포스팅이다 보니 생각보다 방문자수, 페이지뷰 수가 승인기준에 한참 못 미쳐서 일단 게시글수 50개를 목표로 포스팅을 했다.
그러다가 10월초가 다가왔고 전월기준으로 애드포스트 등록 검수가 되기 때문에 방문자수, 페이지뷰 수, 게시글수를 충족시키지 못했지만 애드포스트 등록신청을 했고 주말이 걸려서 2~3일만에 애드포스트 승인 메일을 받았다. (애드포스트 신청 결과메일은 신청 후 다음날 오전 8시쯤 되면 받을 수 있다.)
애드포스트 승인 완료 메일을 받고 블로그에 들어가보니 바로 내 포스팅 글에 광고가 자동으로 달리고 있었다.
나는 수많은 이들이 말하는 애드포스트 승인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했지만 승인을 받았다.
- 7월 신청(6월 기준) : 글 10개 / 조회수(페이지뷰) 115 / 방문자수 99
- 8월 신청(7월 기준) : 글 27개 / 조회수(페이지뷰) 900 / 방문자수 745
- 10월 신청(9월 기준) : 글 46개 / 조회수(페이지뷰)1366 / 방문자수 1171
최종 애드포스트 신청 당시(10월 신청) 글 46개 , 조회수 일 평균 45 / 방문자수 일 평균 39 이었지만 애드포스트 등록 완료 되었다.
네이버 블로그 1일 1포스팅을 한 건 아니지만 꾸준하게 내 일상과 관심주제로 포스팅을 했었다. 흔히들 말하던 애드포스트 신청기준에 미달했지만 그런 꾸준하고 일관된 포스팅이 애드포스트 승인을 받을 수 있게 한 거 같다.